개발/Unity

[Unity] 공공데이터 API (REST) 연동하는 방법 - (1)

센솔 2020. 6. 28. 22:31

다른 블로그에는 제대로 설명이 나와있지 않아 직접 글을 쓰게 되었다.

 

간혹 게임기획 도중 현실의 데이터셋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.

 

날씨정보에 따라 현실에서 비가 내린다면 게임에서도 비가 내리게 하는 연출,

미세먼지 수준에 따라 게임 리소스의 색감을 바꾸는 연출,

등등..

 

현실의 요소를 활용해 더욱 몰입감있고 흥미로운 게임을 제작하고 싶다면 집중해봐도 좋을 것 같다.

 

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터셋 API를 유니티에 불러와 다루는 방법을 살펴보려 한다.

 

https://www.data.go.kr/index.do

 

공공데이터 포털

국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『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(제11956호)』에 따라 개방하여 국민들이 보다 쉽고 용이하게 공유•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(Datase

www.data.go.kr

 우리가 활용해볼 사이트는 공공데이터포털이다. 날씨, 교통량, 미세먼지, 코로나 확진자 수 등등 갖가지 종류의 데이터들이 무료로, 누구나 열람할 수 있게끔 공개되어있다.

 

 

필자는 실시간 미세먼지 API를 불러와 유니티에 임포트하는 과정을 다루어보겠다.

 

 

1. 공공데이터포털 회원가입 / 로그인

 

우선, 공공데이터 포털 이용이 처음이라면 계정을 만들어주도록 하자. 체감상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는다.

 

2. 원하는 데이터 검색

 

메인 화면에서 데이터찾기-데이터목록 메뉴 순서로 진입해보자.

 

그러면 이렇게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,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한다음 오픈 API 메뉴에서 원하는 데이터셋을 찾아보자.

 

3. 활용신청

필자는 미세먼지 데이터를 불러오기 위해 위 사진의 API를 선택하였다.

선택을 했다면 활용신청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.

 

그러면 활용목적, 첨부파일, 라이선스 등 몇가지 질문에 답해야하는데 성실히 적어주도록 한다.

너무 대충쓰면 신청이 반려당할 가능성도 있다.

 

 

4. 활용신청 완료 확인

짧게는 몇 시간, 길게는 며칠정도 기다림의 시간을 거치고 나면 공공데이터 활용 승인이 떨어진다.

이제 여기까지 도달했다면 반은 왔다고 말할 수 있다.